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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스타벅스 컵 | 인도의 간략한 (경험을 곁들인) 항공, 철도 산업의 이해

 

 

Chennai, India / 07, August, 2015

 

새벽비행기 타고 갔던 첸나이(Chennai).

 

Indigo Airline(인디고 항공)을 이용하면 오른쪽 종이컵에 물을 주는데, 이 모델이 당시 내가 기억하기로는 인도의 대국민 배우인 Amitabh Bachchan(아미타브 바찬)의 며느리인 Aishwarya Rai Bachchan(아이쉬와라 라이 바찬)이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광고 내용은, 맑은 물...?인지 물 관련 광고 모델을 한 것 같다.

 

(그러나 개인적으로 사람 얼굴을 잘 못 알아보는 지병(..!)이 있으므로 혹시 위 모델이 아미타브 바찬 며느리가 아닐수도 있음을 밝혀둡니다... 하지만 높은 확률로 그렇다고 지인과도 얘기했던 기억이.... 뭐야.. 그럼 왜 기록한거야..? ---> 스타벅스 인디아 컵이 예뻐서!)

 


 

 

인도의 저가 항공 중 하나인 Indigo Airline(인디고 항공)을 새벽 6시 비행으로 이용했었는데, 인도의 국내 항공 산업에 붐이 왔나 싶을 정도로 국내선 비행 이용이 '일반적'으로 변해가고 있는 상황에 당시 무척 놀랐다. 기내에는 briefcase를 든 사람이 절반 이상이었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침 신문을 보고 있었다. 단지 아침 비행기를 한번 타봤을 뿐인데 인도의 경제가 팍팍! 돌아가는 그런 기분..?을 느꼈다.

 

예전에는 인도 땅 끝에서 저 델리와 하리드와르를 넘어 암리차르가 있는, 인도 기차가 닿을 수 있는 최북단까지 여행을 하려면 초고속 열차를 타더라도 족히 3박 4일은 탔어야 했는데, 저가 항공의 보급으로 인하여 인도는 국내 이동에 있어 1일 생활권이 되었다. 티켓 가격은 2015년 기준 대략 Rs.2,000-3,000 (한화 약 35,000원 - 50,000원) 정도로 기차 등급으로 치면 3AC 이상 등급들이 이용하는 요금과 거의 비슷했다. 이 가격이면 2~3일을 걸려 이동을 하느니 차라리 비행기로 이동하는 것이 훨씬 나은 셈이지요! 인도 국내선 비행 시간도 거의 1시간에서 길면 2시간 30여분 정도이다.

 

 

 

 

실제로 인도의 국내 항공 산업은 특히 2017-2018년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할 정도로 가파르게 성장했고, 향후 2024년까지 인도 내 100개의 국내 공항 건설 목표를 물론이거니와 델리,뭄바이,벵갈루루,콜카타,첸나이 등 주요 도시들의 공항들은 더욱 더 국제적인 수준으로 격상시키기 위한 노력을 해오고 있었다고 한다.

 

인도 항공 시장은 다양한 저가 항공의 보급 및 중산층의 증가가 맞물려서 계속 피크에 피크를 달리며 수많은 일자리 창출이라는 긍정적인 효과를 만들어내기도 했다. 일부 저가 항공사들은 해외 취항도 중거리부터 장거리 노선까지 늘려가며 확장에 확장을 해가는 모습이었다. 하지만 2020년 글로벌 감염병의 발발로 인하여 모든 항공업계가 그렇듯 잠시 그 성장세가 주춤한 것으로 보인다.

 

 

 

인도 전역의 철도 루트

 

크나큰 대륙 인도는 세계에서 네 번째로 큰 철도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인도 철도망은 2020년 기준으로 67,368km에 걸쳐 있으며 7,325개의 역을 커버, 매일 이용 승객수는 2,400만명에 화물 수송량은 2억 8,800만이다. 저가 항공 산업이 아무리 발달을 했다고 해도 철도 이용에 대한 수요와 시장은 여전히 클 것으로 예상된다.

 

 

 

인도 전역 국내선 항공 루트

 

현재 인도에는 총 137개의 공항이 있는데요, 103개의 국내 공항, 24개의 국제 공항, 그리고 10개의 custom airport가 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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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국내 항공 산업은 글로벌 감염병 이후 어떻게 재개되고 있는지 추가적으로 좀 더 조사해보고 풍성한 내용을 덧붙여 업데이트 예정.

 

22 May 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