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너~~무 좋아서 오늘 열 번도 더 넘게 들은 노래.

 

인도 영화 <Rang De Basanti (랑그 데 바산티,2006)> OST 중 "Luka Chuppi(루카 추피)"

https://youtu.be/_ikZtcgAMxo


역시 A.R.Rahman(라흐만)이 작곡한 곡이다. 어흑..ㅠ.ㅜ 정말 라흐만.. 엄청난 애국자에 천재 작곡가. 좋아도 정말 너~~무 좋다. 노래도 너무 잘하지만 간주에 나오는 인도 전통 음악의 Sa Re Ga Ma Pa(사레가마파) 자유 음형도 정말 감동. 어쩜 이래! 인간의 목소리.. 그 매력이란... 내 가슴을 뛰게 만드는 Tabla(타블라) 소리도 정말 좋고ㅠ.ㅜ 혼자서 너~무 좋아~💗를 연발하며 몇 번을 들었는지.

 

 

 

 

 

"Luka Chuppi(루카 추피)"는 'Hide and Seek(숨바꼭질)'라는 뜻으로, 가사가 엄마와 아들의 대화로 이루어져 있다. 비행기 추락으로 사망한 아들의 장례식 장면에서 나오는 노래인데, 어머니가 아들이 집으로 돌아오기를 기다리는 동안 (사망한) 아들은 자신을 위한 더 나은 장소를 찾았기 때문에 더 이상 그에 대해 걱정해서는 안 된다고 확신시키는 내용의 노래이다. 영화가 개봉된 지 10여 년이 훌쩍 넘었지만 볼리우드 영화(Bollywood Movie) 음악에서 가장 슬픈 곡으로 꼽히는 명곡이다.

 

노래는 이 노래를 작곡한 A.R.Rahman(라흐만)이 아들 역을, Lata Mangeshkar(라타 망게쉬카르)가 엄마 역할을 맡아 노래했다.

 

 


게다가 이 영화 <Rang De Basanti(랑그 데 바산티, 2006)>는 사회적 메시지가 담긴 영화에 많이 출연하는, 좋아하는 배우 Aamir Khan(아미르 칸)이 등장하는 영화이다. 벌써 10년 전에 감상한 정말 인상 깊은 영화인데, Rang(랑그)는 Yellow, Basanti(바산티)는 Spring(봄), 또는 Yellow colored 라는 산스크리트어. 인도에서 Yellow는 정의를 상징한다.

이 영화는 아직 안 본 사람들이 있다면 정말 적극 추천해주고 싶을만큼 좋은 내용. 인도의 젊은 대학생들 앞에 영국에서 온 다큐멘터리 영화 제작자 여인 Sue McKinley가 나타나고, 그녀의 할아버지 Mr. McKinley(Steven MacKintosh)가 영국의 인도 식민시절 감옥에서 바가트 싱, 찬드라 시크 알리 등의 인도 독립운동가들과 있었던 일들을 다이어리에 남긴 기록을 토대로 인도 독립운동 당시의 나라를 위해 자유를 외치던 혁명적인 인물들을 대학생들이 연기하게 되면서, 그들이 점차 다이어리 속 캐릭터와 동일시되는, 애국심, 정의, 용기를 갖춘 사람으로 변화되는 내용을 그린 영화.

물론, 인도를 지배했던 영국인이 인도의 화합과 회복을 위한 결정적 역할을 맡는다는 것이 조금 거북하기도 하고 이 영화의 감독인 Rakeysh Omprakash Mehra의 영화가 평소 지나치게 애국심을 조장하는 경향이 있어서 한편 한 발자국 물러나서 바라보아야 하기도 하지만, 그럼에도 이 영화는 정말 추천할만한 영화이다. 인도의 그 유명한 황금사원(Golden Temple)이 있는 도시 암리차르(Amritsar)에서 벌어진 영국인에 의한 인도인 대학살 사건인 Jallianwala(잘리안왈라) 실제 사건도 다루어지고, 영화 속에서 공군 비행 조종사인 친구가 비리와 부패 정권에서 기인한 전투기 추락사고로 사망하는 사건이 나오는데, 한국 역시 근현대에 일본 식민시절과 독립운동, 군사정권과 민주화운동, 촛불시위 등을 겪어온 나라이기에 이 영화가 아마 어렵지 않게 다가올 것 같다.

 

 

Jallianwala(잘리안왈라) 사건에 대해 참고해볼만한 글

[여행/2010. India] - [인도 여행_58-2] Amritsar(암리차르)_ 인도인 대학살의 아픔이 서려있는 Jallianwala Bagh(잘리안왈라 바그)

 

[인도 여행_58-2] Amritsar(암리차르)_ 인도인 대학살의 아픔이 서려있는 Jallianwala Bagh(잘리안왈라 바

(2010년 12월 4일 토요일) Harmandir Sahib(하르만디르 사힙)=Golden Temple(황금 사원)을 구경하고 밖에 나왔다. 거리 구경 중. 파란색 저 이국적인 빈티지스러운 문과 창문에 마음에 뺏겨서 한참을 바라보

aroomofoliviaown.tistory.com

 

 

 

Luka Chuppi(루카 추피)의 가사

 

 

Luka Chuppi 노래는 위에서 언급한대로, 공군 비행 조종사가 사망하여 국장을 치르는 모습을 그의 어머니와 친구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나오는 노래로, 어머니와 아들이 대화를 주고받는 형식이다. 가사가 감동적이어서 사진에 첨부했다. (가사 참고 : Found In Translation)

 

 

 


위 영상의 편집해놓은 부분은,

 

Chaaya liye bhali dhoop yahaan hai, naya naya sa hai roop yahaan
(The sunshine is sweet here, and everything feels so new)

하고 탁 터지는 부분인데, 음악의 흐름과 가사의 타이밍이 얼마나 기가 막힌지, 전체적으로 가사와 함께 들으면 감동과 더불어 슬픔이 극대화된다. 음악은 가사를 모르고 들으면 꽤나 밝게 들리는데, 가사와 영화 내용을 알게 된다면 이렇게 슬픈 노래가 있을수가 없다.

 

 

 

 

내용도 좋고, 배우도 좋고, 음악도 좋은 인도영화, Rang de Basanti(랑그 데 바산티). 인도의 청년들은 이 영화를 보고 어떤 생각을 했을지 무척 궁금하다. 
_

Movie Quotes.

잔인한 칼을 겁내지 않을 것이다. 우리 용기가 훨씬 날카로우니까.

우리가 죽고 나면 다른 이들이 뒤따를겁니다. 수많은 이들이.
_


6 Jun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