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래된 내셔널 지오그래픽 매거진 - 1989년 7월판

 

프랑스 특집으로 다루어진 1989 내셔널 지오그래픽 잡지.

 

NATIONAL GEOGRAPHIC Magazine - July 1989 : FRANCE Celebrates Its Bicentenial

 

내셔널 지오그래픽 잡지 1989년도판

 

무려 29년이 .. 곰팡이 냄새 폴폴 풍기는 잡지.

 

사실 비행기 일러스트가 눈에 들어와서 구입했다😜

 

 

 

 

현재는 저가 항공사에서 많이 운영하는 narrow body Airbus A320 당시 High tech였다니.

 

A320 영국, 독일, 프랑스, 스페인, 벨기에, 일본, 미국 기술의 합작이지만, 당시 항공 제어 시스템의 개념을 완전히 바꿔놓은 새로운 개념의 디지털 항공 제어 시스템인 fly-by-wire system(FBW - 파일럿과 조종면 사이를 컴퓨터를 이용해서 전기적인 신호로 연결해주는 비행 제어 시스템. 한마디로 Cockpit에서 스틱 하나로 조종면을 조종하는 획기적인 방식) 많은 부분을 프랑스 사람이 디자인했다는 사실을 밝히면서 프랑스의 위엄을 드러내고 있는 기사이다.

 

이외에도 프랑스 하면 빼놓을래야 빼놓을  없는 프랑스 혁명과 프랑스의 근현대사, 사회, 문화 등을 다루는데, 잡지이지만 마치 내셔널 지오그래픽 영상 다큐멘터리를 보고 있는  사진 자료와 설명이 풍부하다.

 

현재의 세계의 모습을  십년 전의 관점에서 바라보니  새롭다. 그땐 지금의  당연한 기술과 현상들을 이렇게 바라봤었구나. 그래서 과거의 역사를 배우고 안다는 것은 현재와 미래를 내다보는 중요한 창이 되는 것이라는 사실을 새삼스레 느낀다.

 

기회되는대로 오래된 잡지들을 하나하나씩 모아봐야겠다. 그래서 훗날 자녀들, 후손들과도 함께 보며 포럼의 교육의 장을 만들어보리.

 

20 Jan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