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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를리오즈 - 환상 교향곡 | Hector Berlioz - Symphonie fantastique | 마이클 틸슨 토마스 지휘 - 샌프란시스코 심포니
Olivia올리비아 2022. 7. 31. 22:01엑토르 베를리오즈 - 환상 교향곡 : 다섯 부분으로 이루어진 예술가의 삶 에피소드
Hector Berlioz - Symphonie fantastique : Épisode de la vie d'un Artiste en cinq parties op.14
관현악법의 대가, Hector Berlioz(엑토르 베를리오즈)의 Symphonie fantastique(환상 교향곡).
힝😢 어느 악장 하나 고르기 어려울 정도로 다 명곡이다. 특히 4악장 Marche au supplice(March to the scaffold) 끝무렵의 Idée fixe(이데 픽세 : 고정 악상 - 반복되는 특정 주제의 선율) 부분 소름...!😭 5악장의 다채로운 음향들은 또 어떻고..! 장례식을 연상시키는 Tubular bell을 배경으로 울려퍼지는 Dies Irae(진노의 날) 멜로디와 기괴한 분위기를 내는 현의 col legno(꼴 레뇨). 이 시대에 이런 작곡가가 있다면 기꺼이 투자하고 작품을 사주고 싶을 정도로 너무 좋은 작품! 그리고 San Francisco Symphony의 현의 tension과 bass를 잡아주는 균형이 좋았음은 물론, 관악주자들의 연주들이 아주 기가 막혔다. 이 정도의 곡을 연주하려면 보통의 오케스트라로는 엄두도 나지 않을텐데 아... 연주 마치고 나서는 정말 잘한다는 말이 절로 나올 정도로 감동의 한 시간이었다.
2 Oct 2018
엑토르 베를리오즈 - 환상 교향곡 : 다섯 부분으로 이루어진 예술가의 삶 에피소드
Hector Berlioz - Symphonie fantastique : Épisode de la vie d'un Artiste en cinq parties op.14
베를리오즈는 1827년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햄릿(William Shakespeare's Hamlet) 공연을 보게 되는데 당시 오펠리아(Ophelia) 역을 연기했던 해리엇 스미슨(Harriet Smithson)에게 푹 빠지게 된다. 베를리오즈는 그녀에게 수십통의 편지를 썼지만 답변은 받지 못했다. 그 후 베를리오즈는 이 보답 없는 사랑에 대한 표현으로 환상 교향곡을 작곡했다. 곡 속에는 시종일관 많은 다양한 해리엇 스미슨에 대한 묘사들이 들어있다. 특히 마지막 4,5악장에서는 가혹한 서사들이 전개되는데 이는 그녀로부터 거절당한 마음의 반영이다.
스미슨은 환상 교향곡의 1930년 초연에는 참석하지 못했지만 이후 1932년 이 음악을 듣고 베를리오즈의 천재성을 알아봤다. 그들은 마침내 만나 1933년 결혼을 했지만 결혼 생활이 좋지 못해 결국 불행한 이혼을 맞이하게 되었다.
베를리오즈의 환상 교향곡은 제목과 줄거리를 작곡가가 직접 명시한 초창기 표제 음악으로 일컫어진다. 곡은 5개의 악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악장에도 제목을 붙였다. 내용은 어느 젊은 예술가가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으로 고통받다 아편을 과다 복용해 자살을 기도하나 약이 모자라 실패하고 혼수 상태 속에서 자신이 짝사랑하는 여인과 관련된 여러 가지 환각을 경험한다는 내용이다.
각 악장의 설명 및 음악 영상을 아래에 기록해본다.
엑토르 베를리오즈 - 환상 교향곡 | Hector Berlioz - Symphony fantastique OP.14
지휘 : 마이클 틸슨 토마스 (Michael Tilson Thomas)
오케스트라 : 샌프란시스코 심포니 (San Francisco Symphony)
1. Rêveries – Passions (꿈 Daydreams – 열정 Passions) : 예술가의 번민을 드러내는 우울한 선율 및 짝사랑하는 여인을 나타내는 고정 악상 (idée fixe, 이데 픽세)가 열정 부분에 등장한다.
2. Un bal (무도회 A Ball) : 당시 유행하던 왈츠로 되어 있는데 저음현의 다소 불길한듯한 연주와 하프의 아르페지오 연주가 어우러지면서 곧바로 왈츠 리듬으로 진행된다.
3. Scène aux champs (전원 풍경Scene in the Fields) : 특별한 형식이 없이 묘사적 성격을 극대화한 곡으로 전 곡 중 가장 규모가 크고 드라마틱한 곡이다. 전원 묘사보다는 개인의 복잡한 심리 묘사에 주력하고 있다. 시종일관 불안함이 배어 있고 예술가는 사랑하는 여인이 죽었다고 느낀다.
4. Marche au supplice (단두대로 가는 행진 March to the Scaffold) : 3악장 말미에서 예술가는 사랑하는 여인이 죽었다고 믿으며 아편으로 음독 자살을 시도하나 양이 모자라 실패하고 대신 환각 속에서 여인을 살해하고 체포된 뒤 사형을 선고받고 단두대로 끌려가는 환상을 본다. 오히려 의기양양한 죽음의 행진으로 나타나는 아이러니함과 사형 집행 전에 벌어지는 광기어린 풍경의 묘사에 치중하고 있다.
5. Songe d'une nuit du sabbat (마녀의 밤 축제 꿈Dream of a Witches' Sabbath) : 예술가는 꿈 속에서 처형당한 후 자신의 장례식에 난입해 악마의 축제를 벌이는 마녀들 속에서 영원히 고통받는다. 종소리를 배경으로 그레고리오 성가의 레퀴엠 중 진노의 날(Dies irae) 선율을 바순과 튜바가 연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