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인도의 망고 시즌! MANGO SEASON INDIA!

 

인도 슈퍼마켓의 다양한 망고들
인도 슈퍼마켓의 다양한 망고들

 


인도의 여름인 4~5월은 망고 가장 무르익는 최대 시즌이다.

 

세계 망고 생산량 1위, 전세계 망고 생산량의 40%를 넘게 차지하는 망고 대국인도는 망고 종류만 1000여 종이 넘는 망고 천국이다. 이런 인도에서 망고가 제일 잘 익었다는 것은 그만큼 인도가 가장 뜨거운 시기라는 것을 뜻한다.

하지만 요즘 오후마다 비가 와서 과일 맛이 다소 떨어진건지 주요 hypermarket(more. 같은 대형 슈퍼마켓)에서는 망고를 잘 안 취급하다가 이제서야 본격 공급. 이제서야 좀 먹을만한 빛과 달콤한 향이 감돈다.

망고의 여왕 Alphonso mango(알폰소 망고)가 역시 제일 값비싸고 대부분이 수출로 빠지기에 물량이 적다.

위의 사진 망고들 속 박스 포장된 것이 알폰소 망고인데 작년에 한국으로 이 알폰소 망고의 수출길이 잠시 열리는가 싶더니 다시 중단되었다. 한국에서 무슨 검역 기준에 안 맞는다고 하던데 이 망고 수출건 때문에 인도가 한국에게 다소 삐진 부분이 없지 않아 있어 많이 아쉬운 상황. 지난 금요일 인도-중국 비공식 회담으로 인도와 중국 간 국경 분쟁의 평화를 상호 조약하고 관계 개선에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해냈듯, 이번 7월 문재인 대통령의 인도 방문 역시 한국-인도 간 경제,외교 활성화에 좋은 밑바탕이 되었으면 좋겠다. 지금까지는 한국 정부가 인도를 대놓고 홀대해왔기 때문에 이번에는 제발!

Alphonso보다도 현지인들이 좋아하고 즐겨먹는 것은 Malika mango(말리카 망고)이다. 정말 달콤하고 맛있다. 대중적으로 구입하여 먹기에 별 실패가 없는 정말 달콤하고 맛있는 망고.

 

참고로 위의 망고 가격은 hypermarket 가격이기에 가격이 조금 더 비싼 편이고, 재래 시장에 가면 kg당 Rs.30-60 정도면 맛있는 망고를 구입할 수 있다.


29 Apr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