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인도 영화 산업의 종류 | 인도 노래 - 호산나 Hosanna - 인도 영화 Vinnaithaandi Varuvaayaa(2010) OST
Olivia올리비아 2022. 6. 13. 15:08오늘은 International Yoga Day(세계 요가의 날)이자 World Music Day(WMD, 세계 음악의 날)
영화 Vinnaithaandi Varuvaayaa(2010)의 OST 중 'Hosanna(호산나)'
WMD with A.R.Rahman이 앱에 떠서 플레이 해봤는데, 라흐만의 곡들은 왜 이렇게 내 마음을 울리는 것인지. 정말 너~무너무너무좋다. SERIOUSLY!
위 곡은 인도 영화 <Vinnaithaandi Varuvaayaa(2010, Will you cross the skies for me?)>의 OST 중 'Hosanna'. - 2010년에 정말 좋은 영화가 많이 나왔었구나🤔
이 영화는 힌디어가 아닌 Tamil(타밀어) 영화인데, Hosanna라는 노래는 Hindi/Tamil/Telugu의 세 버전으로 제작되었다.
인도 음악 듣다가, 어? 이거 좋은데? 하고 곡을 확인해보면 많은 경우가 라흐만의 곡. 나에겐 라흐만이 그런 작곡가이다. 라흐만의 곡들이 뭔가의 나의 감성을 자극하는 묘한 포인트가 있는데 그게 참이론적으로는 설명하기가 힘들다.
역시 라흐만의 곡 또한 가사보다도 소리가 먼저 더 들어오는데, 라흐만의 곡들은 여타의 다른 작곡가들의 곡들보다도 세션의 다양한 사운드가 무척 즐겁다. 그래미상 수상자다운 면모인 것인가.
Hosanna 이 곡은 곡 전체를 통틀어 작곡가 라흐만이 정말 다양한 새로운 음악적 시도를 했음을 알 수 있는 좋은 곡이다.
인도의 영화 산업
흔히 인도를 대표하는 영화 산업은 힌디어를 기본으로 하는 Bollywood(볼리우드)로 알고 있지만, 인도에서는 각 지역의 언어를 베이스로 하여 그 지역의 지역색과 정체성을 드러낸 영화들을 많이 제작한다.
Bollywood(볼리우드)가 Bombay(봄베이) + Hollywood(할리우드)를 합친 단어인 것처럼 다른 지역들의 영화 역시 각각의 단어가 있다.
Kollywood(콜리우드)는 인도 동남부 Tamil Nadu(타밀 나두) 지역의 타밀어 영화로, 영화 제작사가 밀집된 지역의 이름인 Kodambakham(코담바캄) + Hollywood(할리우드)를 합친 말이 Kollywood.
Tollywood(톨리우드)는 인도 Andra Pradesh(안드라 프라데시 주)의 Telugu(텔루구) 언어를 사용하는 지역의 영화로, 사실상 인도 동북부의 Bengali(벵갈리) 영화도 포함한다. 그러므로 동북부 벵골 지역에 위치한 Kolkata(콜카타)의 지역명인 Tollygunge(톨리건지) + Hollywood(할리우드)를 합친 것이 Tollywood.
이 외에도 남쪽 Karanataka(카르나타카)의 Kannada Film(카나다 영화)과 Kerala(케랄라)의 Malayalam Film(말라얄람 영화), 저 북쪽 지방에는 Gujarati Film(구자라트 영화), Punjabi Film(펀잡 영화) 등 각 지역의 언어를 베이스로 한 영화 산업들이 발달해 있다.
그러나 인도에서 Bollywood와 더불어 제일 규모가 큰 것은 Tollywood, Kollywood이다. 특히 텔루구 사용권의 Tollywood는 Bollywood의 영화 제작 편수를 능가할 정도로 그 제작이 활발하며 지역 내 인기도 높아서 텔루구 영화만을 상영하는TV 채널들도 여러 개이다.
한편 이렇게 각 지역마다의 영화 산업이 있지만, 성공적인 영화들은 다른 지역의 언어로도 리메이크 되기도 하고, 이 'Hosanna' 노래처럼 여러 언어로 불려지기도 한다.
22 June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