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막스 브루흐 - 바이올린 협주곡 1번 | Max Bruch - Violin Concerto No.1 in g minor Op.26 | 조슈아 벨 연주 및 지휘 | 아카데미 오브 세인트 마틴 인 더 필즈
Olivia올리비아 2022. 7. 7. 11:59막스 브루흐 - 바이올린 협주곡 1번 | Max Bruch - Violin Concerto No.1 in g minor Op.26
- 조슈아 벨 연주 및 지휘 | 아카데미 오브 세인트 마틴 인 더 필즈
고등학생 때 매일 같이 들으면서 등하교 길에 함께 했던 막스 브루흐의 바이올린 협주곡 1번 (Max Bruch, Violin Concerto No.1 in g minor, Op.26)
피아노 전공임에도 이 곡과 함께 Bruch의 Scottish Fantasy(스코티쉬 판타지; 스코틀랜드 환상곡)를 듣고는 바이올린 하는 친구들이 다 부러워질 정도였기에 두 곡 모두 모든 악장 모든 프레이즈들을 거의 완벽히 다 외우고 있을 정도로 좋아하는 곡들인데 이렇게 고맙게도 Josha Bell(조슈아 벨)이 Sony(소니)에서 지난 달에 두 곡을 실은 새로운 음반을 내주었다.
Bruch(브루흐)의 바이올린 협주곡 1번은 조슈아 벨이 18세 때 Sir Neville Marriner(네빌 마리너 경)가 지휘하는 Academy of St.Martin in the Fields(ASMF, 아카데미 오브 세인트 마틴 인 더 필즈)와 녹음하여 발매한 첫 곡인데 이 첫 음반으로 그래미 상, 그라모폰 상을 수상함으로써 조슈아 벨은 스타로 부상했다. 그런 그가 30년 만에 같은 곡을 같은 오케스트라와 함께, 이번에는 지휘자가 되어서 녹음한 음반이 바로 이 음반. (조슈아 벨은 1958년 ASMF를 창단한 네빌 마리너 경 이후 유일한 음악감독으로 2011년부터 이 오케스트라를 이끌고 있다)
그간 수많은 지휘자와 이 곡을 연주해 온 조슈아 벨은 종종 지휘자들로부터 무시되었었던 음악적 디테일들을 이제는 오케스트라를 이끌고 있는 지휘자로써 표현해낼 수 있는 데에 이 음반의 의의를 두었다. 그의 인터뷰 내용을 보니 정말로 자칫 그냥 지나칠 수 있는 곡의 작은 디테일까지도 포착하여 새로운 perspective를 제공한다는 느낌이었는데, 그래서 그랬는지 인터뷰를 접하기 이전에도 이 곡을 처음 들었을 때 딱 들었던 첫 느낌이 다른 연주자들의 곡과는 다르게 새롭고 신선한 충격이었다. 보통의 연주자들이 이 곡을 약간 뭐랄까.. 좀 날카롭고? 카리스마 있게? 연주한다고 해야 하나, 좀 들뜬 느낌이랄까, 좀 거친 느낌? 막 달리는 느낌? 그런 느낌들이 많이 들었는데 조슈아 벨의 연주는 오히려 차분하고 정돈된 느낌이어서 이런 느낌의 브루흐는 처음이네~ 하고 느꼈던 것이 첫 인상이었다. 2악장 Adagio에서 3악장 Finale는 더더욱 Allegro energico이기에 약간은 흥분해서 템포가 빨라지기도 하는 것 같은데, 조슈아 벨의 3악장은 즉흥적이거나 흥분하는 느낌보다도 오히려 중심을 잡고 탄탄하게 음악을 하나하나 펼쳐나가는 느낌이 든다. 템포에 있어서도 다른 연주자들 것 듣다가 이 음반을 들으면 느리다고 생각될 수 있을 정도로 약간 느린데, 자세히 들어보면 굉장히 한 프레이즈 프레이즈마다 신경쓰고 생각을 많이 했다는 느낌이 든다.
조슈아 벨의 부계 혈통이 Scotland(스코틀랜드) 쪽이라고 하여 어린 시절부터 아버지께 Scottish(스코티쉬)에 관한 이야기를 많이 들었다고 한다. 그래서 이 브루흐의 음악들에 대한 음악적 해석에도 자부심과 자신감을 보이며 이 곡들에 대한 특별한 애착을 보이기도 한 조슈아 벨이고, 브루흐 1번은 30년 만에 같은 오케스트라와 함께 이번에는 지휘자로써 한번 더 녹음하게 된 것이니 이 음반은 정말 기념할만한 음반인 것 같다.
조슈아 벨이 인터뷰에서 그랬는데 이 곡은 많은 사람들이 브람스의 바이올린 협주곡처럼 유명하게 여기지 않고 기대를 덜한다고 했다. 난 워낙 좋아하는 곡이라서 당연히 자주 듣고 사람들 인식도 그렇겠지 싶었는데 실제로는 그렇지만은 않은가보다. 하지만 조슈아 벨 표현으로 이 곡은 보석과도 같은 곡이라고 했다. 완전히 그 생각에 동의한다. 막스 브루흐. 그는 누구인가! 이렇게나 아름다운 곡들을 쓰다니.
___
으아... 간단한 글 쓰는데도 점점 더 시간이 오래 걸린다. 한국말이 잘 안되고 자꾸 말이 해석투로 나오는 이 현상...😭
26 Jul 2018
막스 브루흐 - 바이올린 협주곡 1번 g단조 | Max Bruch, Violin Concerto No.1 in g minor, Op.26
바이올린 : 조슈아 벨 (Joshua Bell)
지휘 : 조슈아 벨 (Joshua Bell)
오케스트라 : 아카데미 오브 세인트 마틴 인 더 필즈(Academy of St.Martin in the Fields)
1악장 Vorspiel: Allegro moderato (in g minor)
2악장 Adagio (in E-flat Major)
3악장 Finale: Allegro energico (in G Major)